미디어

[KFF뉴스 기고문] 우리는 왜 이승만 기념관을 지으려 하는가?

                        우리는 왜 이승만 기념관을 지으려 하는가?

 

김정민(정치학 박사)

이승만대통령 기념재단 학예연구팀장

 

기념(紀念)이란 뜻깊은 사건이나 역사상 중요한 인물 등을 오래도록 잊지 않고 마음에 간직하는 것이다. 선진국은 국가건립에 혁혁한 공을 세운 주역들과 정치지도자를 기념하는 공간을 만듦으로써 미래세대에 자국의 건립이념을 계승하고 국가 정체성을 견고하게 한다. 공항이나 역, 공원과 학교명에도 건국의 주역들의 이름을 붙여 후대가 일상의 영역에서도 선대의 역사를 친숙하게 느끼도록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대통령의 이름을 붙여 기념하는 공간이나 기념물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공간의 의인화에 인색한 나라이다 보니 애석하게도 자국을 건립한 초대 대통령의 기념관조차 부재한 실정이다.

 

대한민국 탄생 이후 75년, 우리는 대규모 전쟁을 겪고도 세계사적으로 이례적인 성장과 번영을 이루며 세계 10위의 경제 강국이자 다방면에서 선진국 대열에 올라서 있다. 그런데 나라를 세운 창업(創業)이 없이 어찌 그 나라를 잘 유지하는 수성(守城)이 있겠는가. 더 늦기 전에 우리가 다시 기억해야 할 국가의 창업가가 있다. 반만년 우리 역사상 최초의 ‘국민의 나라’를 세우고,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정치·경제체제를 정착시킴으로써 수성의 기틀을 마련한 정치지도자, 바로 대한민국의 초대 대통령 이승만이다. 우리는 모두 국가의 초석을 놓은 이승만의 유산 위에서 자유와 번영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기념공간의 부재 가운데 이승만과 그의 유산이 사장(死藏)되며 대한민국의 건립이념과 정체성도 함께 묻혀버렸다.



글 더읽기:  http://www.kffnews.or.kr/news/article.html?no=22958



기자정보

프로필 사진
관리자

한국자유총연맹 홈페이지 관리자 입니다.